프로그램에 문제가 생겼다.
왜 그런가 살펴봤더니 포인터가 NULL을 가르키고 있었다.
가벼운(?) 마음으로 살포시 NULL 체크를 해줬다. ^^v
버그 해결~
이라는 오류에 빠져들지 말자.
 
위에서 말한 상황에서는 현재의 상태를 수정한 것이지 문제를 수정한 것이 아니다.
위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상태를 감염되었다고 한다.
물론 감염원은 현재의 상태를 만들어낸 결함이다.
 
디버깅을 할 때 주의할 점이 현재의 상태를 수정하려고 하지 말고, 현재의 상태를 만들어낸 결함을 찾아서 수정해야 한다는 것이다. 현재의 상태만 수정한다면 감염의 상태를 다음 프로세스에 넘겨주는 꼴이 된다.
디버깅을 할 때는 꼭 추적을 통해 감염원, 즉 결함을 찾아서 수정을 해야한다.
 
디버깅의 7단계
추적, 재현, 자동화, 근원 찾기, 집중, 격리, 정정
 
어떤 PPT를 보다가 나온건데, 뭐.. 난 저 단계를 아직 잘 모르겠다. (안봤다 ㅡㅡ;;)
하나 수정하는데 그렇게 많이 신경써야하나 싶다. 시간나면 함 보고...
 
내게 디버깅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.
재현, 추적, 근원 찾기, 정정, 확인, 자동 검출 코드 추가.


싸이 블로그 백업 [하zi 2008.08.27 22:13]

+ Recent posts